CREATIVES 크리에이티브팀

원작|빅토르 위고 Victor-Marie Hugo

빅토르 위고는 1802년 2월 26일 브장송에서 태어났다. 그는 프랑스의 시인이자, 소설가, 극작가이며 가장 잘 알려진 낭만주의 작가이다. 프랑스에서 최고의 시인으로 인정받은 그는 국제적으로는 <Notre-Dame de Paris>와 <Les Misérables> 소설로 더 많이 알려져 있다.

프랑스에서 위고의 문학적 명성은 시에서부터 시작되어, 소설과 극 등으로 확대되었다. 그의 수많은 시집들 중에 <Les Contemplations>와 <La Légende des siècles>은 특히 높이 평가되고 있다.

젊은 시절, 충실한 왕정주의자였던 위고의 시각은 몇 십 년이 흐르는 사이, 변화하여 공화당의 열성적 지지자가 되었다. 그의 작업은 당시의 정치적, 사회적, 예술적인 트렌드를 반영하였다. 그는 사망 후, 판테온에 묻혔다.

작가|알랭 부블리 Alain Boublil

알랭 부블리는 <La Révolution Française>, <Les Misérables>, <Miss Saigon>, <Martin Guerre>, <The Pirate Queen>를 포함하여 클로드 미셸 숀버그와 협업한 모든 뮤지컬의 오리지널 대본 작업을, 미셸 르그랑, 클로드 미셸 숀버그, 허버트 크레츠머와 함께 <Marguerite>를 작업했다. 알랭 부블리는 2번의 토니상, 2번의 그래미상, 2번의 빅투아 델라 뮤지크상, 몰리에르상을 수상하였으며, <Miss Saigon>으로 이브닝 스탠다드 드라마상 수상, <Martin Guerre>로 로렌스 올리비아 상을 수상한 바 있다. 2014년, 그는 거쉰, 콜 포터, 샤를 아즈나부르, 미셸 르그랑, 스티브 앨런 외 다수와 함께 새로운 작품 <Manhattan Parisienne>을 작업하였다.

그는 쟈크 데미와 미셸 르그랑의 영화 <Les Demoiselles de Rochefort>의 무대 버전인 <Abracadabra>와 마크 트웨인의 소설을 토대로 한 작품 <The Diary of Adam and Eve>를 썼으며, 프랑스 수상작에 빛나는 책 <Les dessous de soi>의 저작자이기도 하다. 또한, 그는 골든 글로브상 수상, 오스카상에 후보로 오른 영화 <Les Misérables>의 시나리오 공동집필 및 영화음악을 공동제작하였다. 그는 창조적인 분야에 대한 큰 공헌을 인정받아 New York Chapter Honors Grammy Award를 수상했다. 현재 그는 영국에서 공연될 <Martin Guerre>의 개정본을 작업중이며, 배우이자 가수인 그의 부인 마리 자모라 그리고 그의 자식들과 함께 뉴욕에서 살고 있다.

음악|클로드 미셸 숀버그 Claude-Michel Schönberg

1944년 헝가리인 부모 밑에서 태어난 클로드 미셸 숀버그는 대중음악 가수, 작곡가, 그리고 프로듀서로 음악활동을 시작했다. 뮤지컬 <La Révolution Française>, <Les Misérables>, <Miss Saigon>, <Le Retour De Martin Guerre> 등을 작곡하였으며 <Les Misérables>과 <Miss Saigon>의 해외 프로덕션을 총 지휘하였다. 2001년에 작곡된 그의 첫 발레 음악 <Wuthering Heights>는 노던 발레 극장을 통해 2002년 9월에 제작되었으며, 2008년에는 알랭 부블리, 미쉘 리그랜드와 합작한 뮤지컬 <Marguerite>을 제작하였다.

프로듀서|카메론 매킨토시 Cameron Mackintosh

약 50년 동안, 카메론 매킨토시는 역사상 어느 누구보다 더 많은 뮤지컬들을 제작해 왔다. 전세계적으로 가장 성공적으로 최장기간 공연되고 있는 뮤지컬 <Les Misérables>, <The Phantom of the Opera>와 <Cats> 역시 그가 제작한 작품이다. 또한, 카메론 매킨토시가 <Les Misérables>, <The Phantom of the Opera>의 25주년 기념을 위해 올린 새로운 버전의 공연은 현재 오리지널 버전만큼이나 성공적으로 공연하며, 그의 진가를 입증하고 있다.

80년대 그의 네 번째 히트작으로 꼽히는 <Miss Saigon>의 뉴 버전 공연이 큰 찬사 속에서 오픈하였으며, 이듬해 런던 프린스 에드워드 극장뿐 아니라, 세계 곳곳에서 여러 프로덕션으로 공연되고 있다. 이번 연말에는 <Mary Poppins>가 영국 투어 오픈과 함께 흥행 리에 계속 공연한다. 

카메론 매킨토시는 오리지널 뮤지컬 뿐 아니라, 요즘 세대들도 지속적으로 즐길만한 <My Fair Lady>와 <Oliver!>와 같은 고전의 새로운 버전의 제작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는 이 외에도 <Little Shop of Horrors>와 <Side By Side Sondheim>, <Martin Guerre>, <The Witches of Eastwick>, <Betty Blue Eyes>, 그리고 최근 새로 고안된 <Barnum> 등의 뮤지컬을 제작했으며, 가장 성공적인 작품 중 하나인 스테판 손드하임의 전설적인 작품 <Follies>를 런던에서 제작했다.

<Les Misérables>은 전세계적으로 최장 기간 공연한 뮤지컬이며, 오리지널 공연은 현재 올해로 30년째 공연 중이다. 뉴 프로덕션은 브로드웨이와 호주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으며, 현재 스페인, 일본, 한국 등지에서 공연 중이다. 또한, <The Phantom of the Opera>의 뉴 버전은 현재 북미 순회 공연중이다.

그는 향후 3년 간, 30편 이상의 새로운 작품을 세계 각지에서 공연할 계획이다. 2013년, 카메론 매킨토시는 워킹 타이틀 필름과 유니버셜과 함께 그의 첫 뮤지컬 영화 <Les Misérables>을 제작했다. 이는 그에게 커다란 성공을 안겨줌과 동시에 오스카, 골든 글로브,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수상을 기록했다.

카메론 매킨토시는 런던 웨스트엔드에 프린스 오브 웨일즈, 길거드 극장, 퀸즈 극장, 윈덤 극장, 노엘 코워드 극장, 노벨로 극장, 프린스 에드워드 극장을 포함하여 아홉개의 극장을 소유하고 있다. 극장 개조 작업을 통해, 그는 건축과 오래된 건물의 복구에 대한 그의 열정을 마음껏 펼칠 수 있었다. 2014년 5월, 그는 건물의 리모델링을 허가받는 것을 전제로, 빅토리아 팰리스 극장과 손드하임 극장으로 이름을 바꿀 엠버서더 극장을 인수할 것을 발표했다. 두 극장의 대대적인 보수 공사가 향후 몇 년 이내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그는 뮤직 씨어터 인터네셔널의 공동 소유자이자, 정상급 뮤지컬들의 보조 권리의 세계 최대 소유자이다. 1995년 그의 회사는 퀸즈 어워즈 수출 성취 분야에서 상을 수상하였으며, 1996년 그는 영국 공연계에 대한 그의 큰 공로를 인정받아 New Year’s 명예기사 작위를 수여 받았다. 2006년에는 관광산업에 대한 그의 뛰어난 기여로, 내셔널 인조이 잉글랜드 어워즈에서 상을 수상했으며, 최근 브로드웨이에서 처음으로 명예의 극장으로 선출된 최초의 영국 프로듀서가 되었다.

영어가사|허버트 크레츠머 Herbert Kretzmer

허버트 크레츠머는 남아프리카에서 출생하여, 주간 뉴스 영화의 논평기자로서 활동하다가, 1954년 런던으로 이주하여 신문기자이자 작사가로서 활동하였다. 그는 The Daily Sketch, The Sunday Despatch, The Daily Express 등에서 활동하였으며, 1979년~1987년 The Daily Mail에서 TV 비평을 쓰면서 기량을 발휘하여, 두 번의 국가 언론상을 수상했다. 작사가로서 그는 That Was The Week That Was와 Sherrin TV쇼의 노래를 썼으며, Peter Sellers/Sophia Loren의 코미디송 ‘Goodness Gracious Me’로 이보르 노벨로상 수상하였다. 이 외에도, 찰스 아즈나부르의 ‘Yesterday When I Was Young’과 ‘She’로 톱 차트를 석권하며 수상을 기록한 바 있다. 그는 웨스트 앤드 뮤지컬 <Our Man Crichton>, Harry Secombe 주연의 <The Four Musketeers>의 가사와 대본을, 뮤지컬 영화 <Can Heironymous Merkin Ever Forget Mercy Humppe>, <Find True Happiness>의 가사를 썼다. 또한, 2009년 뉴욕 초연의 <Kristina>를 비욘 울배어스, 베니 엔더슨(ABBA)과 공동 작사하였으며, 최근에는 미셸 르그랑과 알랭 부블리, 클로드 미셸 숀버그와 함께 <Marguerite>을 작업했다. 그는 두 개의 명예 박사학위를 보유하고 있으며, 2010년 퀸즈 새해 명예의 상에서 대영제국 훈위를 임명 받은 바 있다.

영어번안/연출(오리지널 프로덕션)|트레버 넌 & 존 케어드

Trevor Nunn & John Caird

트레버 넌은 1962년, ABC Director 장학금을 받아 코벤트리에 위치한 벨그레이드 극장의 전속 디렉터를 맡게 되면서 감독 일을 시작했다. 1964년 그는 로얄 셰익스피어 극단에 들어가 68년 최연소 아트 디렉터가 되었다. 1986년 퇴임 전까지 계속 로얄 셰익스피어 극단의 운영을 책임졌으며, 1997년부터 2003년까지 내셔널 극장의 감독을 맡았다. 트레버 넌은 연극에서부터 오페라, 뮤지컬까지 폭넓은 분야에서 일해왔다.

존 케어드는 프리랜서 감독이자 작가로서 세계 각지에서 연극, 오페라, 뮤지컬 분야에서 활동했다. 그는 내셔널 극장에서 일해왔고, 현재 20개 이상의 연극을 감독했던 로얄 셰익스피어 극단의 명예감독을 맡고 있다. 존은 오페라 작가, 작사가로서도 여러 작품들을 출판해 왔다.

존과 트레버는 토니상 5개 부문 수상작 <Nicholas Nickleby>와 제임스 베리의 <Peter Pan>, 토니상 8개 부문 수상의 <Les Misérables>를 함께 연출했다.

연출|로렌스 코너 Laurence Cornor

로렌스 코너는 브로드웨이에서 상연된 <Les Misérables>과 <Miss Saigon>의 런던 공연, 영국 투어버전, 전세계 투어 공연, <Jesus Christ Superstar>의 영국, 미국 공연, 호주 아레나 투어와 DVD로 발매한 버전의 공연, 영국에서 상연된 <The Phantom of the Opera>의 뉴버전, <Oliver!>의 영국 투어버전을 연출했으며, 브로드웨이, 영국, 미국 투어를 비롯하여 전 세계적에서 성공하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Les Misérables>의 뉴 버전의 공동연출을 맡았다.

로렌스 코너는 로얄 알버트 홀에서 상연한 <The Phantom of the Opera>의 25주년 기념 콘서트와 런던 O2 센터에서 상연한 <Les Misérables>의 25주년 기념 콘서트를 연출하였으며, 이 두 공연은 동시에 극장에서 전세계적으로 생중계 되었으며, 이후 DVD로 출시되었다.

로렌스 코너는 <The Phantom of the Opera>의 런던 프러덕션, 드루리 레인 극장 상연의 <Oliver!>, 런던 팔라디움에서 상연된 <The King and I>와 리버풀 엠파이어에서 상연한 <A Slice of Saturday Night> 등에서 협력연출로 활동해 왔다.

영화와 방송에서는 전세계 영화관에서 스트리밍된 <Jesus Christ Superstar>, <Phantom of the Opera>, <Les Misérables>의 영화 및 DVD의 연출을 맡았으며, <Miss Saigon>으로 런던에서 왓츠온 스테이지 어워즈 베스트 연출상, 웨스트엔드 시상식인 브로드웨이 월드 베스트 연출상, 호주 그린룸 어워즈에서 베스트 연출상, 맨체스터 이브닝 뉴스 어워즈에서 베스트 뮤지컬 투어공연 상, 한국에서 베스트 외국 뮤지컬상, 베스트 앙상블상을 수상하였으며, <Les Misérables>로 맨체스터 이브닝 뉴스 어워즈에서 베스트 뮤지컬상, 한국에서 베스트 연출상을 수상한 바 있다.

현재는 <School of Rock>, <The Really Useful Group> 등의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연출|제임스 파우웰 James Powell

제임스 파우웰은 12년 동안 배우로 활동하였으며, 1996년 런던 팔래스 극장에서 상연한 <Les Misérables>에서 전속 디렉터 제안을 받아 연출을 시작했다.

이후 그는 웨스트 요크셔 플레이 하우스에서 주드 켈리를 도와 올리비에 어워즈 수상작 <Singin’ in the Rain> 등을 포함한 많은 프로젝트에서 Staff Director로 활동해 왔으며, 이를 계기로 리즈에서 런던의 로얄 내셔널 극장으로 이전하게 된다.

런던으로 온 그는 CML에서 <The Witches of Eastwick>의 로얄 극장 공연, 드루리레인 극장 공연을 비롯하여 멜버른, 호주 등의 해외 첫 공연을 연출하였다.

호주에서 돌아온 후, <Les Misérables>의 조연출을 맡아, 팔래스 극장에서부터 퀸즈 극장 공연까지 몇 년에 걸쳐 순회공연을 연출하였다. 또한, 그는 스칸디나비아에서의 콘서트 버전 및 베를린 공연을 맡아 연출하였으며, 2009년 카디프에서 상연한 <Les Misérables>의 뉴버전 공연, 25주년 기념 영국 투어공연을 연출했다.

<Les Misérables>의 협력연출을 맡으면서, 브리스톨에서 시작되어 런던 웨스트엔드, 브로드웨이에서 공연한 CML의 뉴 프로덕션  <Mary Poppins>에도 참여하였다. 2008년 6월, 그는 <Mary Poppins>의 영국 투어공연, 네덜란드 공연을 연출하였으며, 브로드웨이 프로덕션의 협력연출로도 활동해 왔다.

제임스는 런던 웨스트엔드에서 상연한 <Dirty Dancing>의 연출을 요청받으면서 과거에 함께 일했던 야콥센 엔터테인먼트로부터 협력을 재개하여, 파트너쉽을 통해 토론토, 위트레트흐, 시카고, 미국투어, 베를린 등지의 공연 연출을 맡았다.

2010년에는 <Mary Poppins>의 호주공연을 성공적으로 연출하였으며, <Les Misérables>의 런던 바비칸 센터 공연 및 영국 투어, 마드리드 공연과 런던 O2 센터에서 상연한 25주년 기념 콘서트를 공동연출하였다.

2011년, 제임스는 <Mary Poppins>의 시드니 공연연출, 맨체스터에서 초연된 <Batman>의 런던공연 및 세계 투어공연의 공동연출을 맡았다.

지난 2년 간, 스페인, 미국, 호주, 일본에서 <Les Misérables>을 작업하였으며, 토론토에서 돌아온 후, 그의 모교인 런던의 마운틴뷰 드라마 스쿨에서 <Half A Sixpence>를 연출했다. <Dirty Dancing>의 뉴 프로덕션 공연으로 브로드웨이 공연에 앞서, 미국 투어공연을 연출하였으며, 그는 <Les Misérables>의 성공적인 공연을 위해, 곧 있을 한국 공연에 다시 한 번 참여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하고 있다.

무대디자인|맷 킨리 Matt Kinley

맷 킨리는 1994년, 모틀리 극장 디자인 코스를 졸업하기 전 까지, 로버트 알솝사에서 비디오, 영화, 무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의상과 소품 담당 프리랜서 디자이너로서 활동했다.

90년대, 그는 런던 내셔널 극장에서 <Jerry Springer–The Opera>, <The Coast of Utopia>, <My Fair Lady> 등 40편 이상의 작품의 디자이너이자 설계사로 활동하였다. 내셔널 극장을 떠난 후, 커머셜 극장에서 <The Woman in White>와 <My Fair Lady>의 영국, 미국 투어공연, <Chitty Chitty Bang Bang> 영국 투어공연, <Les Misérables>의 브로드웨이 공연과 네덜란드 공연, <Equus> 웨스트엔드 공연에서 협력디자인을 맡았다.

CML과의 오랜 파트너쉽으로, 맷 킨리는 2007년 초연 이래 국제적으로 공연하고 있는 <Mary Poppins>의 새로운 무대를 작업하였으며, 2009년에는 <Les Misérables> 25주년 기념 공연 영국 투어의 새로운 무대디자인을 맡았다. 새로운 무대의 성공으로 그는 수많은 무대디자인 상을 수상하며, 이후 전 세계적으로 활동하였으며, 2014년 3월에는 브로드웨이 공연을 올렸다. 2010년, 런던 O2 센터에서 상연한 25주년 기념 콘서트 무대 역시 그가 디자인 하였다.

<The Phantom of the Opera>의 25주년 기념 공연에 참여하여 2011년 로얄 알버트 홀에서 공연한 콘서트의 모든 무대를 디자인 하였으며, 2013년 아드리안 보의 죽음 이후 맷 킨리는 토티 드라이버로부터 공동 무대 디자이너로 협업을 제안받아, 프린스 에드워드 극장에서의 런던 재연에 앞서 <Miss Saigon>의 무대 재설계를 맡았다. 공연의 성공으로 그는 2015년 왓츠온 스테이지 어워즈에서 무대디자인 상을 수상했다.

맷 킨리는 영국 국내, 해외에서 모두 다양한 프로덕션의 디자인을 맡고 있으며, 최근 도쿄에서 상연한 <The Phantom of the Opera> 속편 무대의 2개 파트 작업을 마무리하고 있으며, 제리 허만의 <Dear World> 영국 초연, <The Man of La Mancha>의 상파울로 공연, <Chaplin the Musical>의 상파울로와 리오 공연 작업을 맡았다. 그는 현재 카디프에서 상연하는 <the Welsh Millennium Centre>의 10주년 기념 콘서트와 이번 크리스마스에 레스터 커브에서 공연할 <Oliver!>의 새로운 프로덕션의 디자인 작업을 진행 중이다.

의상디자인(오리지널 프로덕션)|안드레안 네오피토우

Andreane Neofitou

유명 의상 디자이너 안드레안 네오피토우는 높은 평가를 받으며 로얄 셰익스피어 컴퍼니에서 수년간 일해왔다. 이를 통해, 그녀는 트레버 넌과 존 케어드 연출의 <Les Misérables>을 큰 성공으로 이끌었다. 런던 O2 센터에서 상연한 25주년 기념 콘서트와 2014년 3월 브로드웨이에서 상연된 뉴 버전의 <Les Misérables>의 작업을 진행했다.

또한, 그녀는 니콜라스 하이트너 연출의 <Miss Saigon> 로얄 드루리 레인 공연의 의상을 디자인했으며, 최근 런던 프린스 에드워드 극장에서 상연중인 새로운 프로덕션 작업을 진행 중이다.

안드레안 네오피토우가 의상 디자인을 맡은 대표작으로는 <Grease>, 트레버 넌 연출의 <The Baker’s Wife>와 <Gone With The Wind>, <The Far Pavilions>, 영빅 극장에서 상연한 데이비드 서쳇 주연의 <Timon Of Athens>, 존 케어드가 연출한 로얄 네셔널 극장 상연작 <Peter Pan>, 로얄 알버트 홀에서 상연한 비제의 오페라 <Carmen> 아레나 프로덕션 등이 있다.

세계적인 작품활동에는 엘라이저 모신스키 연출의 <Nabucco>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극장 공연, <Miss Julie> 아테네 공연, 존 케어드 연출 브로드웨이 뮤지컬 <Jane Eyre>, CML의 뉴 버전의 <Martin Guerre> 미국 공연 등이 있다.

로얄 셰익스피어에서의 작품으로는 마이클 아텐보로 연출의 <The Changeling>과 빌 알렉산더 연출, 안토니 쉐 출연의 <The Merchant Of Venice>, 스트랫포드의 스완 극장 오픈공연인 트레버 넌 연출 작 <Fair Maid Of The West>, 캐나다 알드위치에서 상연한 글렌다 젝슨 출연의 <Hedda Gabler>, 알드위치 상연의 <Once In A Lifetime>, 바비칸 극장에서 상연한 <Peter Pan>, 스탠포드와 미국에서 상연한 아우터 크리틱스 써클 어워즈 수상작 의상디자인 수상작 <Nicholas Nickleby> 등이 있다.

그녀가 작업한 영화에는 리차드 드레이퓨즈를 스타로 만든, 톰 스토파트 연출의 <Rosencrantz And Guildenstern Are Dead>, 로저 돌트리 출연의 <Still Life> 등이 있다.

조명디자인|폴라 콘스타블 Paule Constable

폴라 콘스타블은 최근작 <Warhorse>와 내셔널 극장을 비롯한 웨스트엔드와 브로드웨이, 울프 홀에서 상연된 <Curious Incident of the Dog in the Night>을 포함한 영국의 주요 기획사의 작품들을 비롯, CML의 <Phantom of the Opera> 뉴 프로덕션 조명디자인을 맡았다.

그녀는 2015년 올리비에 어워즈 4개 상 수상, 2011년 토니 어워즈 베스트 조명상을 수상했다. 그녀의 오페라 디자인은 전 세계적이다. 그녀의 가장 최근작은 글라인드본에서 상연한 <Entfuhrung aus dem Serail>와 <Die Meistersinger>, <Billy Budd>,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극장에서 상연한 <Cav and Pag>, <Giulio Cesare>, <Satyagraha> 등이 있다. 최근 작업한 무용으로는 <Sleeping Beauty>와 매튜 본 안무의 <Dorian Gray>가 있다.

음향디자인|믹 포터 Mick Potter

믹 포터는 <Saturday Night Fever>의 런던과 뉴욕, 세계 투어공연, <Bombay Dream>의 런던, 뉴욕 공연, <The Woman In White>의 런던, 뉴욕 공연, <Phantom Of The Opera>의 라스베가스 공연, <Evita>와 <Zorro The Musical>의 런던, 파리, 세계 투어공연, <Sound of Music>의 런던, 토론토, 영국 투어공연, <Joseph and his Amazing Technicolor Dreamcoat> 런던 공연, 런던과 함부르크, 슈투트가르트, 바르셀로나에서 상연한 <Sister Act>, 런던, 뉴욕, 영국 투어, 미국 투어, 일본, 호주의 <Les Misérables> 25주년 기념 공연, <Love Never Dies> 초연의 런던, 멜버른, 시드니, 도쿄, 함부르크 공연, 앤드류 로이드 웨버의 <The Wizard of Oz> 뉴 버전 런던, 토론토, 미국 투어공연, <Betty Blue Eyes>의 런던 공연, 세계 초연 공연의 초연 무대를 디자인했다.

런던 O2 센터 상연의 <Les Misérables> 25주년 기념 콘서트, 런던 로얄 알버트 홀 상연의 <The Phantom Of The Opera> 25주년 기념 콘서트, CML의<The Phantom Of The Opera> 뉴 버전의 영국 투어, 미국 투어공연, 브로드웨이 재연작 <Evita>의 뉴욕, 미국 투어 공연, <Barnum>의 치체스터, 미국 투어공연, 팀 라이스의 새 뮤지컬 <From Here To Eternity>의 런던 공연, CML의 뉴 버전 <Miss Saigon>의 런던, 도쿄를 비롯한 전 세계 공연, 앤드류 로이드 웨버의 새로운 작품 <School of Rock>의 뉴욕 공연에 참여했다.

믹 포터는 현재 <Les Misérables>과 <The Phantom Of The Opera> 뉴욕, 런던 프로덕션의 모든 새로운 음향을 디자인을 작업하고 있다.

그는 2005년 영국 올리비에 어워즈에서 <The Women in White>로 최고 음향디자인상 수상, 2006년 미국에서 <The Phantom Of The Opera> 라스베가스 공연으로 올해의 음향디자인상 수상, 2011년 호주<Love Never Dies> 공연으로 그린 룸 어워즈 최고 음향디자인상 수상, 2015년 <Les Misérables> 브로드웨이 공연으로 토니 어워즈에서 최고 음향디자인상 후보에 올랐으며, 2015년 <Les Misérables> 호주 공연으로 헬프만 어워즈에서 최고 음향상을 수상했다.

의상 추가디자인|크리스틴 롤란드 Christine Rowland

크리스틴 롤란드는 상업극장, 정부 보조금 지원극장 등에서 모두 일해왔다. 수년 간 내셔널 극장의 전속 의상 수퍼바이저를, 로얄 셰익스피어 컴퍼니의 의상 총책임자로서 다양한 작업에 참여했다. CML에서 <Carousel>의 런던, 뉴욕, 일본 공연과 <Oliver!>의 런던, 토론토, 시드니 공연, <The Witches of Eastwick>의 런던, 멜버른 공연, <My Fair Lady>의 런던, 미국 투어공연, <Mary Poppins>의 런던과 뉴욕, 미국 투어, 네덜란드, 호주, 비엔나 공연, 미국과 영국 투어, O2 센터, 스페인, 한국, 일본, 캐나다, 뉴욕 등지에서 공연한 <Les Misérables>의 25주년 기념 공연, <Betty Blue Eyes> 런던 공연의 의상디자인을 맡았으며, 이 외에 로얄 셰익스피어 컴퍼니의 <Secret Garden>, 런던과 뉴욕 상연의 <Chitty Chitty Bang Bang>, <Gypsy>의 뉴욕 공연 등의 작품에서 활동했다.

뮤지컬 스테이징|마이클 애쉬크로프트 Michael Ashcroft

마이클 애쉬크로프트는 <Henry V>와 CML의 <Les Misérables> 25주년 버전 투어 공연, 내셔널 극장 상연의 <The Power of Yes>, 올드 빅 극장 상연의 <Resurrection Blues>, 돈마 웨어하우스 극장 상연의 <Life is a Dream>, 게이트 극장 상연의 <Nakamitsu>, 웨스트앤드에서 공연한 <The Blue Room>, 리릭 해머스미스 극장 상연의 <Punk Rock>, 영국 국립 오페라 극장에서 상연한 <Cosi Fan Tutte>, 데이빗 글래스 앙상블의 <The Lost Child Project>, <Orestes> 등의 무브먼트 디렉터를 맡았다.

로얄 셰익스피어 극단에서 <Richard III>, <Wendy and Peter>, <Henry IV>, <A Midsummer Night’s Dream>, <Hamlet>, <Love’s Labour’s Lost>, <The Merchant of Venice>, <The Roman Actor>, <The Taming of the Shrew>, <The Tamer Tamed>, <Measure for Measure>, <Richard lll>, <All’s Well That Ends Well>, <Othello>, <A New Way to Please You>, <Believe What You Will>, <Sejanus>, <His Fall>, <Speaking Like Magpies>, <The Canterbury Tales>, <Antony and Cleopatra>, <Julius Caesar>, <The Tempest>, <Merry Wives the Musical>, <Macbeth>, <The Comedy of Errors>, <Hamlet>, <Cardenio> 등 작품에 참여했으며, <Hamlet>, <Richard III>, <Henry IV> 영화 제작을 함께 했다. 그는 연기자로도 활동했는데 <Enter Achilles>, <The Sweatlodge and We Want God Now>, <Dinner Dance>와 그가 직접 제작한 <The Crooner>와 <Ropeman>, <Le Baton> 등에 출연하였다. 현재 마이클은 로얄 셰익스피어 극단의 협력 아티스트를 맡고 있다.

추가안무|제프리 개럿 Geoffrey Garratt

제프리 개럿은 2014년 런던 재연의 <Miss Saigon>에서 추가안무를 맡았으며, <Les Misérables> 토론토와 브로드웨이, 호주 공연의 뮤지컬 스테이징을 맡았다.

제프리 개럿은 <The Witches Of Eastwick> 영국 투어와 바비칸에서 상연한 <Jack And The Beanstalk>, 장 앤 라이언 프러덕션의 <Encore! Mr Producer>와 <Hey! Mr Producer> 미국 공연, 웨스트 요크셔 플레이 하우스에서 상연한 <Blues In The Night>, <Fascinating Aida> 영국 투어 및 런던 공연, <Little Shop Of Horrors>의 웨스트 요크셔 플레이하우스 공연, 오페라 하우스와 벨파스트 상연의 <Jack And The Beanstalk>의 안무를 맡았으며, <Oliver!>의 영국 투어, 로얄 드루리 레인 극장, 런던 팔라디움, 네덜란드, 미국 투어, 호주, 싱가포르, 토론토 공연과 <Betty Blue Eyes> 런던 공연, <Mary Poppins> 미국 투어, 웨스트앤드, 브로드웨이, 영국 투어, 미국 투어, 네덜란드, 호주, 멕시코 공연, <Miss Saigon> 네덜란드, 호주, 한국, 일본, 브라질, 영국 투어공연, <The Witches of Eastwick>의 웨스트엔드와 호주 공연의 협력안무를 맡았으며, 내셔널 극장 상연작 <South Pacific>에서 매튜 본의 어시스턴트로, <Martin Guerre>에서 댄스 캡틴으로 활동하였다.

오케스트라 편곡(오리지널 프로덕션)|존 카메론 John Cameron

아카데미상 수상 후보에 오른 존 카메론은 로버트 오셍이 연출한 오리지널 버전의 1980년대 로얄 셰익스피어 컴퍼니 공연, 브로드웨이 공연, 투어 및 콘서트 버전을 포함한 1979년~2005년 사이 <Les Misérables>의 모든 버전의 오케스트라 악보를 작업했다. 1986년 뉴욕 드라마 데스크 어워즈에서 오케스트라 편곡상과 2002년 내셔널 브로드웨이 극장상을 수상하였다.

이 외에 <Joseph & the Amazing Technicolor Dreamcoat>와 <Honk>, <Spend, Spend, Spend>의 편곡을 맡았으며, 집시 킹스가 출연한 2009년 올리비에 어워즈 후보에 오른 <Zorro The Musical>을 작곡했다.

존 카메론은 영화음악을 맡기도 했는데, 그 중 <A Touch of Class>의 음악으로 아카데미상 후보에 올랐으며, <The Path to 9-11> 음악으로 2007년 에미상 후보로 선정되었다. 이 외 방송, 영화 분야에서 그는 <the British classic Kes>, <The Ruling Class>, <To End All Wars>, <Jack the Ripper>, <The Mirror Crack’d>, <ABC’s Little House on the Prairie> 등의 작품에 참여했다.

그가 작곡한 히트 곡 중에는 아그네사 팰츠콕의 <If I Thought You’d Ever Change Your Mind>, 그가 작업한 콘체르토에는 영국 실내 관현악단과 옥스포드 뉴 컬리지 합창단이 함께 녹음한 미사 셀티카의 칸타타가 있다. 음반 음악가로서 존 카메론은 호세 카레라스, 도노반, 핫 초콜릿과 히트웨이브 등과 함께 작업했다.

2014년, 존 카메론이 작업한 음악과 오리지널 영어가사로 중국에서 상연한 뮤지컬 <Nils’ Wonderful Adventure>은 중국, 골든 라이온 어워즈에서 최고 어린이 뮤지컬상을 수상했으며 현재 스코틀랜드 오페라단과 함께 2개 국어 프로덕션으로 개발중이다. 더블린에서 발발한 부활절 반란 시기에 일어난 러브 스토리를 그린 <In Another Century>에서 그는 작곡가이자 공동 작사가로서 이름을 올렸다.

오케스트라 새편곡|크리스토퍼 얀키 Christopher Jahnke

크리스토퍼 얀키는 2012년 토니어워즈에서 최고 오케스트라 편곡 부문에서 후보로 오른 <Porgy and Bess>의 브로드웨이와 런던 웨스트앤드 공연과 2011년 런던 올리비에 어워즈에서 최고 뮤지컬상을 수상한 <Leagally Blonde>, <Cry Baby>, 2007년 재연한 <Grease>, 알랭 부블리와 클로드 미셸 숀버그의 심포닉 아레나 투어 중 <Do Your Hear the People Sing?> 뿐 아니라, 링컨 센터에서 공연한 <Dessa Rose>와, 플래허티와 아렌스의 <A Man of No Importance>의 오케스트라 편곡을 맡았다. 또한, 조지 스틸스와 폴 레이의 <Tom Jones>, <Chasing Nicolette>, 마린 Mazzie와 제이슨 다니엘리의 앨범 <Opposite You>, 닐 바트람과 브라이언 힐의 <Not Wanted On The Voyage>, 조지 스틸스와 앤서니 드류의 <Just So> 등의 오케스트라 편곡을, <The Witches of Eastwick>의 추가 편곡을 맡았다.

이 외에 그는 탬즈 위트마크에서 저작권을 가지고 있는 제리 허만의 <Dear World>의 새로운 오케스트라 악보의 작곡 및 편곡을 맡았다. 크리스토퍼 얀키는 카네기 홀에서 공연한 <Judy Garland>의 오리지널 버전을 런던 카네기 홀과 파리 올랭피아와 헐리우드 보울에서 열린 루퍼스 웨인라이트의 콘서트 버전으로 편곡 및 재구성 하였다. 1996년부터 2001년까지, 그는앤드류 로이드 웨버와 알란 웨이크번의 <By Jeeves>와 <Houdini>, <Mirette>, <Paper Moon>, <Lucky in the Rain> 등을 포함하여 그가 20여 편이 넘는 작품을 작업했던 코넥티컷 이스트 해덤에 위치한 굿스피드 오페라 하우스에서 상임 지휘자이자 오케스트라 편곡자로 활동하였다. 윌리엄 데이비드 브론의 보조 편곡자로서 크리스토퍼 얀키는 브로드웨이, 웨스트앤드 등지에서 <Sweet Smell of Success>와 <Ragtime>, <The Three Musketeers>, <The Witches of Eastwick>, <Mary Poppins>, <Wicked>와 같은 작품에 참여했다. 크리스토퍼 얀키는 2010년 토니어워즈 최고 뮤지컬 수상작인 <Memphis>의 음악 감독을 맡고있다.

추가편곡|스테판 멧칼프 Stephen Metcalfe

스테판 멧칼프는 영화와 극 편곡자이다. 지난 15년 동안, 그는 CML에서 음악 책임자로 일하면서 영국을 비롯한 세계 각지에서 상연한 카메론 매킨토시의 모든 작품 편곡작업에 기여했으며, 최근에는 <Les Misérables>의 브로드웨이 재연의 오케스트라 편곡을 맡았다.

스테판 멧칼프는 2008년 <Oliver!>의 런던 캐스트 앨범, <Les Misérables>의 영국 투어 캐스트 앨범, <Mary Poppins>의 호주 캐스트 앨범, O2센터에서 공연한 <Les Misérables> 25주년 콘서트 DVD, 오리지널 런던 캐스트의 <Betty Blue Eyes>의 앨범, <Miss Saigon>의 2014년 런던 캐스트 앨범 작업을 프로듀싱했다.

이 외에, <Les Misérables>의 런던, 뉴욕, 네덜란드, 스페인, 미국 투어공연, <Miss Saigon>의 런던, 영국 투어, 미국 투어, 네덜란드 공연, <The Witches of Eastwick>의 런던, 영국 투어공연, <Cats> 런던 공연, <Martin Guerre>의 워터밀 공연, <My Fair Lady>의 런던, 영국 투어, 미국 투어공연, <Avenue Q> 런던 공연, <Mary Poppins> 런던, 뉴욕, 영국 투어, 미국 투어공연, < Oliver!>의 런던 및 영국 투어공연, <Hair>의 런던 공연, <Betty Blue Eyes>의 런던 공연, <Barnum>의 치체스터 공연과 영국 투어공연 등을 작업했다.

스테판 멧칼프는 유니버셜 픽처스의 영화 <Les Misérables>의 사운드 트랙 편곡과 프로듀싱을 맡았으며, 이 작업으로 그는 그래미 어워즈에 후보로 올랐다.

추가편곡|스테판 브루커 Stephen Brooker

스테판 부르커는 휴 잭맨과 러셀 크로우 주연의 유니버셜 픽처스의 영화 <Les Misérables>의 음악감독 및 지휘자를 맡았다. 그는 현재, <Miss Saigon>의 런던과 도쿄 공연, <Les Misérables> 런던과 뉴욕, 도쿄, 시드니 공연, <Mary Poppins> 비엔나, 영국 투어공연, <Barnum> 영국 공연 등에서 음악감독으로 활동하고 있다. 그는 <The Woman in White>, <My Fair Lady>, <Miss Saigon>, <Les Misérables>, <Lautrec>, <Cats>, <The Secret Garden>, <South Pacific>등의 작업에도 참여하였다.

그는 <Barnum>과 <Les Misérables> 토론토 공연, <Mary Poppins> 호주 및 런던, 영국 투어공연, <The Phantom of The Opera> 25주년 기념 공연 DVD, <Betty Blue Eyes>, O2센터에서 상연한 <Les Misérables> 25주년 기념 콘서트, <Oliver!> 런던 공연과 영국 투어공연, <My Fair Lady> 미국과 런던 공연, <Les Misérables> 2006년 뉴욕 재연, <Cats>, <Hair>, <Miss Saigon>, <Carmen Jones>, <The Phantom of the Opera>, <Grease>, <Fame>, <Saturday Night Fever>, <Peter Pan>, <Chess> 등의 작품에서 음악감독을 맡고 있다. 그는 레미제라블 25주년 기념 투어 공연의 음악 고문이었으며, 2011년 클래시컬 브릿 어워즈를 맡아 지휘했다. 스테판은 오리지널 <Burn the Floor>의 작곡가이자 지휘자이며, 코카콜라, 월트 디즈니, 포드, 도요타, 볼보, 소니 에릭슨, BMW, 브리티시 에어웨이, 캐논 등 수많은 기업 고객들을 위해 음악을 작곡, 작사하였다.

그는 로얄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아틀란타 심포니 오케스트라, 서호주 심포니, 하이파 심포니, 본머스 심포니, 함부르크 심포니, 로얄 리버풀 필하모닉, 런던 모차르트 플레이어 등 왕립 스코틀랜드 국립 오케스트라, 런던과 맨체스터 콘서트 오케스트라, 우크라이나 오페라&심포니 오케스트라의 지휘를 맡았으며, 영국의 여왕 앞에서 왕립 합창단을 지휘했다.

그는 디즈니 영화 고전들과 BBC 콘서트 오케스트라와 <Crazy for Gershwin>, <Hair> 스튜디오 녹음, <The Secret Garden>과 <The Woman in White>, <South Pacific>의 캐스트 녹음작업을 맡았다. 그는 어워즈 수상작인 월트 디즈니의 <Animator’s Palette>와 도쿄 디즈니 랜드의 <Cinderellabration>을 편곡 및 지휘했으며, 로완 앳킨슨 주연의 <Oliver!> 라이브 녹음, 2010년 <Les Misérables> 새 녹음, <Mary Poppins>의 독일과 호주 버전 녹음의 프로듀싱을 맡았다. 스테판 브루커는 2013년 오스카상의 제 85회 아카데미 어워즈에서 <Les Misérables>의 지휘를 맡았으며, 최근 재규어 XE 글로벌 카 런칭 음악을 작곡했다.

협력연출|크리스토퍼 키 Christopher Key

크리스토퍼 키는 <Les Misérables>와의 오랜 인연으로, 배우로 활동했다가 전향하여 전속 디렉터로서, 그리고 현재는 런던 프로덕션의 협력 디렉터로 활동해왔으며, 25주년 기념 공연의 영국 투어, 미국 투어와 스페인어 버전의 협력연출을 맡고있다. <Les Misérables> 25주년 기념 공연에 앞서, 크리스토퍼 키는 노엘 카워드 극장과 길거드 극장에서 <Avenue Q>의 전속 디렉터를 맡았으며, 2008년, 버밍햄 히포드럼에서 상연한 <Chasing Fate>의 세계 초연을 기획 및 연출 했다. 크리스토퍼 키는 배우로서 퀸즈 극장과 팔래스 극장에서 상연한 <Les Misérables>에서 장발장 역으로, 런던 캠브릿지 극장 상연의 <Chucky in Jerry Springer The Opera>, 로얄 셰익스피어 컴퍼니 상연의 <Alice in Wonderland>, 런던 캠브릿지 극장 상연의 <The Beautiful Game>, 퍼스 레퍼토리 극장 상연의 <My Fair Lady>, 브라이드 웰 극장 상연의 <Floyd Collins> 등 에서 연기했다.

그가 연출한 콘서트에는 O2센터에서 상연한 <Les Misérables> 25주년 기념 콘서트, 로얄 페스티벌 홀에서 상연한 <Sweeney Todd>, 바비칸 극장 상연의 <Sondhime Tonight>이 있으며, TV 프로그램으로는 BBC의 <Jerry Springer>와, LTW의 <London’s Burning>, 런던 오리지널 캐스팅의 <The Beautiful Game>의 음반작업을 맡았다.

음악감독|존 릭비 John Rigby

존 릭비는 허더스필드 대학과, 영국 북부 왕립 음악원에서 수학했다. 그는 허더스필드 컨템퍼러리 뮤직 페스티벌에서 상연한 주디스 웨이어의 <The Black Spider>와 베를린 심포니 오케스트라, 버밍엄 시 교향악단, 할레 오케스트라, 런던 콘서트 오케스트라, 멘체스터 콘서트 오케스트라, 필하모니아 오케스트라, 로얄 필하모닉 콘서트 오케스트라, 로얄 리버풀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스코틀랜드 콘서트 오케스트라, 웨일즈 국립 오페라 오케스트라 등의 콘서트의 음악감독을 맡았다. 이 외에도, 그는 런던의 로얄 페스티벌 홀에서 열린 카메론 존스의 콘서트, 오페라 노스 상연의 <Carousel>, 리즈 성과 켄우드 하우스에서 열린 야외 이벤트 등에 참여했으며, 로얄 극장과 베리 세인트 에드먼즈에서 상연한 뮤지컬 <The Poor Solider>과 베를린 O2 아레나에서 상연한 <Classical Spectacular>을 총 감독하였다.

그가 음악감독을 맡은 뮤지컬에는, 뮤지컬 홀과 슈투트가르트에서 상연한 <Miss Saigon>과 Starlight Halle Bochum에서 상연한 <Starlight Express> 등이 있으며, 그 중에서도 런던 웨스트엔드에서 활동한 작품으로는 <Beautiful and Damned>, <The Drowsy Chaperone>, <The King and I>, <The Last Empress>, <Marguerite>, <Les Misérables>, <The Phantom of the Opera>, <Peter Pan>, <The Pirates of Penzance>, <The Producers> 등이 있다. 그는 또한, <Jesus Christ Superstar>의 아레나 투어와 25주년 기념 투어 버전의 <The Phantom of the Opera>의 음악감독으로 활동한 바 있다. 현재, 그는 <The Phantom of the Opera>의 미국 투어공연과 <Les Misérables> 런던 공연의 음악감독을, <Miss Saigon>의 런던 재연의 공동 음악감독을 맡고 있다. 최근에는 BBC 콘서트 오케스트라와 RTÉ 콘서트 오케스트라와 함께한 무대에 첫 선을 보였으며, 북부 오페라 오케스트라와 <Viennese Galas>를, 로얄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 <Last Night of the Proms> 콘서트를 작업중이며, 영국의 주요 극장들에서 Raymond Gubbay Ltd.와 함께 <Bond & Beyond>, <Classical Spectacular>, <Jingle Bell Christmas>, <Movie Classics>, <White Christmas> 등의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추가대본|제임스 팬튼 James Fenton

제임스 팬튼은 랩턴의 더럼 코리스터스 학교와 그의 시가 뉴디게이트 상을 수상한 옥스포드에 위치한 모들린 대학을 졸업했다. 그는 뉴 스테이츠맨지에서 정치, 문학 담당기자로 활동하다가, 인도-차이나에서 프리랜서 기자로, 독일 가디언지에서 1년간 일했다. 또한 5년 간 선데이 타임즈에서 연극 비평가로, 1984~1986년까지 타임지의 서평가로, 1986~1988년에는 인디팬던트에서 동아시아 특파원으로 일하였고, 1995년까지 칼럼니스트로 활동하였으며, 뉴욕 리뷰오브북스의 정규 기고가이다. 제임스 팬튼은 1994~1999년, 옥스포드 대학에서 교수로서 시를 가르쳤다. 1983년에는 왕립문학협회를 만들었으며, 2007년 퀸즈상과 휘트브래드상에서 각각 시 부문으로 수상하였으며, 이번 해, 팬 핀터 어워즈에서도 상을 수상했다. 그의 최근작으로는 새로 나온 시집 <Yello Tulips>가 있다. 시집에는 그의 데뷔작 <Terminal Moraine>의 일반적인 스킬에서부터 <The Memory of War>와 <Children in Exile>의 극적이고 정치적인 독백, 잊을 수 없는 사람의 시 <Out of Danger>까지, 지난 몇 십년 간 가장 기억에 남을만한 서정시 구절들을 포함하고 있다. 2006년 그는 ‘New Faber Book’의 사랑의 시들을 편집하였다. 이후 그의 출판물로는 ‘School of Genius’: A History of the Royal Academy of Arts, A Garden of a Hundred Packets of Seeds, Samuel T Coleridge Selected Poems, William Blake Selected Poems, 그의 종군기자의 현장르포 ‘All the Wrong Places’: A drift in the Politics of South-East Asia, the collection of essays The Strength of Poetry 등이 있다.

그가 작업한 연극과 오페라 대본에는 로얄 셰익스피어 컴퍼니에서 상연한 <The Orphan of Zhao>와 <Tamar’s Revenge>, 영빅 극장 상연의 <Pictures from an Exhibition>, BBC 극장 상연의 <The Tsunami song Cycle>(BBC), ENO에서 상연한 <Rigoletto>, 뉴욕 시티 오페라 극장 상연의 <Haroun and the Sea of Stories> 등이 있다.

작사(오리지널 프랑스버전)|장 마크 나텔 Jean Marc Natel

장 마크 나텔은 1942년에 출생했으며, 툴롱에 있는 보즈아르에서 미술을 전공했다. 그는 관심을 시 분야로 전향하면서 2권의 시집을 냈다. 1968년, 파리로 이주하면서 알랭 부블리를 만나 작사가로 활동하게 되었으며, <Les Misérables>의 공동 작사를 맡았다. 그 이후, 그는 다양한 아티스트들의 곡을 써 왔으며, 최근 그의 시는 프랑크 프루셀에 의해 곡으로 만들어지고 있다.